주메뉴영역


국민건강을 위한 첫걸음 부여군 보건소

HOME > 질병 및 건강정보 > 만성질환 건강관리 > 당뇨관리

당뇨관리

당뇨병이란?

  • 체내에서 흡수된 포도당이 세포에서 에너지로 쓰이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분리되는 인슐린 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한데, 당뇨병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우리 몸에 제대로 작용하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이며, 혈색 속의 혈당이 에너지로 이용 되지 못해 혈액 속에 쌓여 고혈당 증상이 나타남.

당뇨병의 종류와 원인

  • 제1형 당뇨병 :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 세포가 파괴되어 발생, 반드시 인슐린 치료 필요
  • 제2형 당뇨병 : 당뇨병 환자의 95% 이상, 유전적 요인 및 좋지 않은 생활습관으로 발생
  • 임신성 당뇨병 : 임신 중에 발생하는 내과적 합병증 중의 하나

당뇨병의 위험요인

  • 비만 : 체질량지수 25kg/m2 이상, 허리둘레 90cm(남성), 85cm(여성) 이상
  • 가족력 : 직계가족(부모, 형제자매)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 과거 공복고혈당
  • 과거 임신성 당뇨병
  • 혈압이 높은 경우
  • 흡연
  • 과도한 음주 및 운동 부족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

당뇨병의 증상

  • 당뇨병은 초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고혈당이 심한 경우에는 피곤함, 무력감,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남.
    •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
      3多 → 다음(多飮) : 물을 많이 마시게 됨
      • 다식(多食) : 허기가 져서 음식을 많이 먹게 됨
      • 다뇨(多尿) : 소변을 자주 보게 됨

당뇨병의 진단 : 다음 중 1개 이상에 해당되면 당뇨로 진단

  • 당화혈색소 6.5% 이상
  • 공복혈당 126mg/dl 이상
  • 75g 경구포도당부하검사 2시간 후 혈당 200mg/dl 이상
  •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량이 늘고, 공복감으로 음식을 많이 먹고, 체중이 감소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서 아무 때나 측정한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
당뇨병의 진단 안내
구분 공복 혈당 식수 2시간 혈당
정상 100mg/dl 미만 140mg/dl 미만
내당능장애
(공복혈당장애)
100~125mg/dl 140~199mg/dl
당뇨병 126mg/dl 이상 200mg/dl 이상

당뇨병의 합병증

  • 잇몸(치주질환) : 붓고 피가 남, 구취
  • 당뇨병성 망막병증 : 시력저하, 시력상실
  • 뇌졸중, 관상동맥 질환 : 마비, 어지러움, 흉통, 호흡 곤란
  • 말초혈관 질환 : 운동할 때 악화되는 하지통증, 시리거나 저림
  • 당뇨병성 자율신경병증 : 기립성 저혈압, 소화불량, 구토․구역, 변비, 설사, 성기능 장애, 배뇨장애
  • 당뇨병성 신증 : 거품뇨, 부종
  • 당뇨병성 족부병변 : 궤양, 괴사
  •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 : 시리거나 저림, 감각저하, 통증

당뇨병 예방관리를 위한 생활 수칙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 자신의 표준체중 알기
    • 남자의 표준체중(kg) = 키(m) × 키(m) × 22
    • 여자의 표준체중(kg) = 키(m) × 키(m) × 21
  • 적정 체질량지수(BMI) 25kg/m2 미만 유지하기
    • 체질량지수 = 체중(kg) ÷ [키(m) × 키(m)]
    • 25~30kg/m2이면 비만, 30kg/m2 이상이면 고도비만
  • 적정 허리둘레 유지하기
    • 남성 90cm(35인치) 미만, 여성 85cm(33인치) 미만 유지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 활동을 늘립니다.
  •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하여,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하기
  • 운동은 하루에 30분 이상
  • 규칙적인 운동이 어려운 경우 평소 신체 활동량을 늘리기
    • 당뇨병 환자의 운동 시 체크사항
      • 조절되지 않는 혈압과 당뇨병 합병증이 있는 경우 주치의와 미리 상담
      • 운동 전에 혈당 측정(혈당 300mg/dl 이상 시 운동제한, 100mg/dl 이하 시 간식 섭취)
      • 저혈당 대비 응급 식품 지참, 충분한 물 섭취
      • 운동 중 가슴 통증이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중단!
균형 잡힌 식단으로 골고루 제때에 식사합니다.
  • 탄수화물 50~60%, 단백질 15~20%, 지방 25% 미만으로 에너지원 섭취하기
  • 채소는 하루 300g(일회용 비닐팩 2/3분량) 이상 섭취하기
  • 거르지 않고, 제시간에 식사하기
  • 인스턴트 식품은 가급적 먹지 않기
  • 신선한 식재료 선택,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에 좋은 요리 방법으로 식사하기
좋은 생활 습관을 기릅시다.
  • 적당한 시간동안 자고, 숙면 취하기
  • 규칙적인 생활 습관 유지하기
  •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겁게 생활하기
  • 금연하기
  • 과도한 음주 피하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위험 인자를 확인합니다.
  • 국가 건강검진을 반드시 받고, 암 검진도 적극적으로!
  • 고위험군인 경우 검진을 더 자주 받기 : 40세 이상 성인, 비만인 경우
  • 공복혈당장애인 경우 정기적으로 당 측정하고 관리하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