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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관리

고혈압이란?

혈압이란 혈관 속에 혈액이 흐를 때 혈관 벽에 부딪히는 압력을 말하며, 심장이 수축 할 때의 혈압을 '수축기 혈압', 심장이 확장할 때의 혈압을 '이완기 혈압'이라고 하는데, 고혈압은 혈압이 지속적으로 정상 기준보다 높을 때를 말함.

고혈압 안내
분류 수축기 혈압 확장기 혈압
정상혈압 120mmHg 미만 80mmHg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39mmHg 80~89mmHg
고혈압 140mmHg 이상 90mmHg 이상

고혈압의 종류와 원인

  • 본태성 고혈압 : 고혈압 환자의 95%,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고혈압
  • 이차성 고혈압 : 드물게 특별한 원인 질환 때문에 발병하는 고혈압

고혈압의 위험요인

  • 나이 : 남성 55세 이상, 여성 65세 이상
  • 가족력 : 부모․형제․자매 중 남성 55세 미만, 여성 65세 미만에 발생한 심혈관 질환
  • 흡연
  • 이상지질혈증
    • 총 콜레스테롤 230mg/ml 이상
    • 저밀도지질단백(LDL) 콜레스테롤 150mg/dl 이상
    • 고밀도지질단백(HDL) 콜레스테롤 40mg/dl 미만
    • 중성지방 200mg/dl 이상
  • 공복혈당 : 100mg/dl 이상
  • 체질량지수 : 25kg/m2 이상
  • 복부비만 : 남성 90cm 이상, 여성 85cm 이상
  • 스트레스 및 음주·고염식이 등 생활습관

고혈압의 증상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어 많은 환자들이 질환을 인식하지 못하고 진단이 되더라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음. 또한 고혈압 환자의 절반 이상은 심혈관 질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인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음.

고혈압의 치료법

  • 고혈압 전단계 : 지속적인 혈압 측정, 운동 및 식이조절 등 생활습관 개선
  • 고혈압 단계 : 의사 상담 및 필요시 약물 복용, 생활습관 개선

고혈압의 합병증

  • 뇌 : 뇌졸중, 치매
  • 심장 : 좌심실비대, 협심증, 심근경색, 심부전
  • 콩팥 : 단백뇨, 만성 콩팥병
  • 혈관 : 대동맥 질환, 말초혈관 질환
  • 눈 : 고혈압성 망막증
    • 고혈압 조절의 궁극적 목표는 혈압의 감소가 아닌 심혈관 질환의 예방이므로 고혈압에 의해 뇌졸중, 심혈관 질환 등 장기 손상이 발생하였는지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

고혈압 예방관리를 위한 생활 수칙

싱겁게 먹습니다.
  • 소금의 1일 권장 섭취량은 6g 정도(1 티스푼 정도)
  • 국물은 적게 먹기
  • 젓갈, 장아찌 등 절인 식품의 섭취량과 횟수 줄이기
  • 조리할 때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적게 넣기
  • 가급적 외식을 줄이고, 자연 재료로 조리된 음식 먹기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 자신의 표준체중 알기
    • 남자의 표준체중(kg) = 키(m) × 키(m) × 22
    • 여자의 표준체중(kg) = 키(m) × 키(m) × 21
  • 적정 체질량지수(BMI) 25kg/m2 미만 유지하기
    • 체질량지수 = 체중(kg) ÷ [키(m) × 키(m)]
    • 25~30kg/m2이면 비만, 30kg/m2 이상이면 고도비만
  • 적정 허리둘레 유지하기
    • 남성 90cm(35인치) 미만, 여성 85cm(33인치) 미만 유지
      ☆ 기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오르게 되므로 새벽이나 추운 날을 피해 실내에서 운동하세요!
과일과 채소를 섭취합니다.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매일 충분히 섭취하기
  • 저지방 유제품, 전곡, 가금, 생선, 견과류 등 많이 먹기
  • 설탕 등 단순 당의 섭취 줄이기
  • 포화지방산 및 총 지방 섭취량 줄이기
  • 감미료나 설탕이 함유된 음료, 붉은 고기 등 적게 먹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시다.
  • 운동은 요령을 알고 규칙적으로 실천하기
  • 중강도의 유산소 운동(걷기, 뛰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한 번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최소 3일 이상 운동하기
    •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고혈압 환자의 수축기 혈압이 6.9mmHg,
      이완기 혈압이 4.9mmHg 낮아집니다.
    • 심장병이 있거나 위험 인자가 있는 환자는 운동 시작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금연합니다.
  • 니코틴 의존도, 흡연습관, 스트레스 평가 등의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금연 방법을 선택하여 금연하기
  • 금연 성공 후에도 운동 및 식사 요법을 병행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절주합니다.
  • 적절한 음주량은 알코올 양을 기준으로 남성은 하루 20~30g(소주 2~3잔)이하, 여성은 하루 10~20g(소주 1~2잔) 이하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검진합니다.
  • 혈압은 안정을 취한 후 측정하기
  • 식사 후 1시간, 운동 후 1~2시간이 지난 후에 측정하기
    • 혈압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높아지므로, 건강한 사람도 정기적으로 측정합니다.
    • 고혈압 전단계의 경우에는 매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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