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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을 위한 첫걸음 부여군 보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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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후 건강관리

산욕기 관리

산후 주의사항
  • 하혈이 월경량 보다 많을 때에는 병의원을 방문하세요.
  • 산후 1개월간은 끓인 물로 외음부를 씻어야 합니다.
  • 엄마 젖을 먹일 때는 끓인 물로 유두를 닦고 먹이세요.
  •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세요.
  • 일찍 걷는 것은 (산후 24~48시간 이내) 건강회복을 빠르게 합니다.
  • 자궁의 후굴을 방지하기 위해 가능하면 엎드려서 눕습니다.
  • 분만으로 인해 늘어진 질벽과 회음부의 근육강화를 위해 회음부와 항문주위의 근육을 긴장시켜 오므린 후 이완시키는 운동을 10회씩 반복 실시합니다.
출산 후의 피임
  • 콘돔 : 성교에 의해 전파되는 성병을 예방할 수 있다. 성교를 시작할 때부터 착용한다.
  • 경구피임약 : 배란을 억제하고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한다. 심한 편두통이 지속될 경우는 경 피임약을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 루프(IUD) : 월경이 끝난 직후, 분만 6주 후에 삽입한다. 삽입 후 복부나 허리 통증, 월경량 증가, 분비물 증가 등이 있을 수 있다.
  • 월경주기법 : 월경 시작일로부터 14±4일(10~18일)동안 성관계를 피한다. 월경이 불규칙한 사람은 적당하지 않다.
  • 정관수술 : 정관을 절단하는 방법으로 정자가 배출되지 않도록 한다.
  • 난관수술 : 난관을 결찰함으로써 난자와 정자가 수정할 수 없도록 한다.
  • 성교 후 응급피임 : 계획되지 않은 성교, 성폭행 등 불시의 성교 후에 임신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보건소,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에서 상담 후 투약한다.
출산 후 식이와 영양
  •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 모유를 만들기 위해 600~800칼로리가 더 필요합니다.
  • 식품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 적어도 1일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수유에 도움이 됩니다.
  •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커피, 홍차, 코코아, 콜라 등)는 가급적 피합니다.
  • 섭취된 카페인이 모유로 분비되어 아기가 잠을 자지 않거나 흥분상태로 있을 수 있습니다.
  • 약물복용, 흡연, 음주는 피합니다.
  • 불가피하게 약을 먹어야 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철분제제는 출산 후 3달 정도 더 복용하는 것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모유수유

모유수유는 어떤 점이 좋을까요?
  • 출산 후 2~3일부터 분비되는 초유는 아기의 태변배설을 도와 황달을 일으키는 빌리루빈을 빨리 배출시킵니다.
  • 모유는 아기의 연령에 따라 성분이 변화하면서 아기에게 가장 적절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 모유의 성분은 날씨에 따라서도 변화하여 더운 기후에서는 더 많은 수분을, 추운 기후에서는 더 많은 지방을 함유합니다.
  • 모유는 산모의 음식섭취에 따라서도 맛이 달라 아기는 맛의 감각이 발달하게 됩니다.
  • 모유에는 아기에게 필요한 면역성분이 들어있습니다.
  • 모유수유를 한 아기는 알레르기 발생이 낮습니다.
  • 유당은 칼슘의 흡수를 돕고 뇌의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 엄마와 아기에게 정서적인 안정을 제공합니다.
모유수유는 엄마에게도 이런 점이...
  • 산후 자궁수축이 촉진되어 회복이 빠릅니다.
  • 산모에게 생기는 젖몸살이 줄어들거나 없습니다.
  • 체내 칼로리의 활용율이 높아져 체중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 경제적이고 번거로운 준비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성공적인 수유를 위한 임신 말기의 유방관리
  • 유방은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어 줍니다.
  • 초임부의 경우에는 특히 유두를 단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샤워 시 타올을 이용해 유두를 마찰 시켜 줍니다.
  • 함몰유두일 경우는 임신말기부터 유두를 빼내는 호프만식 마사지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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